작업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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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치료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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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전반적 발달 수준과 현재의 문제점을 검사도구를 이용하여 평가하며, 선천적, 환경적요소로 인한 2차적으로 생긴 발달지연문제, 행동문제, 정서문제, 시지각, 대동작, 소동작등의 운동지연문제, 학습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목적 있는 활동을 치료적으로 적용하여 아이가 자신의 기능을 회복하고 자발적으로 동기를 부여하여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치료사와의 일대일상황을 통하여 안정적 관계를 형성하고 집중적인 치료적 활동을 통하여 상호작용의 질적 향상 및 행동의 조절과 일반화, 사회적 적응을 도모하여 특히 도구다루기 등을 통한 양측협응, 미세동작의 완성, 동작의 계획화, 균형 및 민첩성 등 기능적 운동력 향상에 역점을 두어 일상생활에서의 기능적 적응을 독립적으로 하는데 목표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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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강기능촉진(Oral Motor Facilitation) 프로그램
침흘리는 아이, 씹지 못하는 아이, 삼키지 못하는 아이, 쉽게 구토하거나 사래 걸리는 아이, 구강이 예민해서 아무 것도 먹지 못하는 아이들이 치료의 대상이 됩니다. 작업치료실에서는 아동의 구강기능을 저해시키는 원인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치료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협응능력 증진을 위한 치료 프로그램
일상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걷는 것 이외에도 계단오르기, 뛰기, 한발로 서서 유지하기 등의 세밀한 균형이 요구됩니다. 또한 이를 기초로 해서 아이들은 그네타기, 시소타기, 정글짐 오르기 등의 다양한 놀이를 즐기게 되고, 놀이를 통하여 또래들과 함께 어울리면서 아동의 사회성이 발달하게 됩니다. 작업치료실에서 아동의 대운동 영역의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를 파악하고 치료함으로써 아동이 이러한 활동들을 수행해 낼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손기능 향상을 위한 치료 프로그램
우리가 손을 쓰기 위해서는 수많은 요소들이 필요하며, 각 요소들 간에 협응이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손기능은 아동의 인지•지각의 발달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매우 중요한 영역이기도 합니다. 작업치료실에서는 아동의 어떤 문제로 아동의 손 기능에 어려움이 있는지를 알아내어 그 부분의 발달을 돕거나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줍니다.

인지•지각치료(Cognitive and Perceptual Area) 프로그램
아동의 인지•지각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신체적 상태를 준비시키는 것에서 인지•지각적 발달을 돕기 위한 치료까지 작업치료만의 특별한 관점으로 치료합니다. 인지와 지각에도 각 연령별 발달이 있으며, 적절한 인지•지각이 발달하기 위해서는 신체적인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시선을 고정시킬 수 없는 아동은 인지적으로는 정상이더라도 퍼즐 맞추기가 힘들어집니다. 하지만 아동의 이러한 상태를 모르고 무조건 퍼즐 맞추기만 한다면 아동은 좌절하게 되고, 다른 학습에 대한 흥미도 잃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인지프로그램을 제공하기에 앞서 아동의 신체적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작업치료실에서는 아동의 전반적인 상태를 파악하여 적절한 인지•지각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그룹작업치료 프로그램
감각조절장애 혹은 실행장애가 있는 아동 중 타인과의 상호작용, 사회성, 그룹놀이에 어려움이 있거나, 학교 등 단체활동에 적응이 필요한 아동을 대상으로 그룹치료를 실시합니다. 그룹치료는 3~4명의 아동을 한 그룹으로 하여 감각조절 증진 및 실행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과 프로그램으로 진행이 되며, 궁극적으로 상호작용 및 사회성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